아토피 피부염 재발이 잦지만 이것만 꾸준히 관리 해준다면 좋아질 수 있다?

아기들에게는 피부 질환이 자주 생깁니다. 특히 습진이 자주 생기는데 이때 부모들은 아토피는 한번 생기면 치료하기 쉽지 않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혹시나 아토피가 아닐까 많이 걱정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아이들에게 가장 흔한 만성 재발성 피부염입니다. 흔히 유아기 때 증상이 시작되며 소아의 10~30%가 격고 지나갑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경향이 있고, 재발이 잦아 꾸준히 관리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보습으로 로션과 크림을 자주 발라주는 것이 좋으며, 필요하면 오일을 사용하기도 하고, 병변이 악화할 경우에는 적절한 양의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도 고려해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보습제는 어떤것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아토피 피부염 이란?

아토피 피부염은 만성적인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주로 어린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증이 심하며, 붉은 발진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면역체계의 이상, 환경적인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토피증상

2. 아토피 피부염 증상

아토피 피부염은 심한 가려움증과 홍반, 건성 피부 병변이 특징입니다. 소아 아토피 환자의 절반 이상이 만 1세 미만에 증상이 시작되고, 30%는 1~5세 사이에 증상이 시작됩니다.
특히 가려움증으로 인해 아이가 계속 피부를 긁게 되어 2차세균 감염이 자주 생깁니다. 주로 영아기에는 뺨에 많이 생기고, 그 후 얼굴의 나머지 부분과 목, 손목, 팔다리로 번집니다.

  • 건조한 피부: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어집니다.
  • 가려움증: 특히 밤에 심해질 수 있습니다.
  • 발진: 붉고 가렵거나 진물이 나오는 발진이 생깁니다.
  • 두꺼워진 피부: 장기간 지속될 경우 피부가 두꺼워지고 굳을 수 있습니다.
아토피증상

3. 아토피 피부염 진단

아토피 피부염 진단에는 혈액검사가 도움이 되나 최종진단은 아이의 피부 소견과 이때까지의 증상을 종합하여 시행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진단 기준 중 주 증상은 가려움증, 특징적인 발진 모양 및 호발 부위, 만성 및 재발 경과, 아토피피부염에 동반되는 다른 질환 및 가족력입니다.
보통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아이들은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 등을 앓는 경유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피부가 건조하며 피부 감염이 잦고, 특정 음식을 먹으면 피부증상이 악화하거나 혈액검사에서 IgE(면역글로불린 E)가 증가 한 상태라면 아토피 피부염을 의실할 수 있습니다.

4. 아토피 피부염 관리방법

  1. 보습제 사용: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피부 청결 유지: 너무 자주 씻기보다는 적절하게 씻기고,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며, 목욕 후에는 즉시 보습제를 발라야 합니다.
  3. 피부 자극 피하기: 거친 옷감이나 자극적인 세제, 화학물질은 피합니다.
  4. 적절한 온도와 습도 유지: 너무 덥거나 건조한 환경을 피합니다.

5. 아토피 피부염 보습제 올바른 사용법

최근에는 실손의료보험 가입이 늘면서 보험금 청구가 가능한 의료기기로 등록된 보습제가 많아졌습니다. 의료기기에 등록된 제품들은 그만큼 안전성과 안정성을 확보한제품입니다.
성분과 브랜드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것은 자주발라주는것이라고 합니다. 꼭 씻고나서 로션을 바를 필요없이 건조할 때마다 하루 4,5회씩 발라주는것이 아토피 피부염에 더 효과적이라 합니다.
보습제를 바르면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주고 피부를 통한 수분 손실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동시에 피부 장벽 기능의 회복을 돕습니다.
보습제마다 성분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피부에 발라본 다음 별다른 부작용이 없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보습에 중요한 성분인 세라마이드 함유량을 따져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보습제는 목욕 후 아직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바르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렇지만 그 효과가 24시간 지속 되는 것은 아니기에 수시로 추가 도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씻지 않고 발라주어도 괜찮습니다.

아토피 보습

6. 아토피 피부염 보습제(병원에서 판매하는 보습제)종류

보습제는 대부분 효능이 비슷합니다. 소아과에서는 아토피 피부염이나 피부 건조증이 있는 환아들에게 주로 사용하는데, 치료 목적 이외에도 치료 후 상태가 유지되게 하는데 보습제가 쓰입니다. 한번만 사용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서 꾸준히 사용하다 보면 비용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기에 실손의료보험이 적용되는 의료기기로 등록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 이지듀MD로션/크림
    주요 성분:글리세린과 히알루론산
    두 성분은 수분을 끌어들이는 성분으로 보습에서 가장 기본적인 역할을 합니다. 단점으로는 디소듐이디티에이라는 성분이 화장품에 떠돌아다니는 이온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온이 맣으면 실질적으로 성분이 불활성화 될수도 있드고 합니다.
  • 아토베리어MD로션/크림
    아토베리어 제품은 발림성이 매우 좋아 써본 사람들이 계속 찾는 제품입니다. 실제발라보면 유분기가 많아서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지방산비율이 타제품에 비해 좀 더 높게 함유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성분만 보면 번들거리고 사용하기도 조금 불편할 것같지만 실제로는 발림성도 상당히 좋고 바른 뒤 느낌도 비교적 좋은 제품입니다.사실 세라마이드 함량이 2%를 넘는 제품은 찾기 힘듭니다.
  • 에스트라 MD크림
    아토베리어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입니다. 아토베리어 제품의 성분은 로션의 경우 40개, 크림의 경우 48개로 전 성분이 너무 많습니다. 성분 개수를 조금더 줄여보는게 낫지 않겠느냐해서 에스트라가 나온것입니다. 실제 사용 시 사용감은 조금 떨어지지만 군더더기 없는 좋은 제품입니다.
  • 덱시안 MED크림
    프랑스 브랜드 피에르파브르의 듀크레이에서 나온 제품입니다. 이 회사 제품으로는 르네휘테르, 아벤느 등이 유명합니다. 아토피 접촉피부염과 만성습진의 치료제로, 스테로이드제와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의료기기로 수입하고 있으며, 손 습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핸드크림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약을 복용하거나 연고를 바르는 치료가 종료된 이후에 재발방지를 위한 유지 치료용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제품입니다. 스테로이드 연고의 자극성 대체재로서 적당합니다.
  • 에피세람
    이지듀 MD크림과 성분이 동일합니다. 피부 장벽회복에 도움이 되는 제품이지만 가격대가 높은 편이라서 장기적 사용에 부담이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제로이드MD로션/크림
    이 제품 역시 세라마이드,콜레스테롤, 지방산 성분을 강조하는데 이 성분들은 MLE(Multi Lamellar Emulsion) 구조로 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이제품에는 생체 내에 존재하는 강력 항균물질의 생성을 촉진하는 디펜사마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으로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 배리덤MD로션/크림
    성분은 다른보습제와 유사합니다.효모, 겨우살이, 발효추출물 등과 락토바실러스, 콩 발효주출물 등 유산균이 들어있는 제품으로 프로바이오틱스가 함께 들어가 있는데 최근에는 이런 성분들이 많이 활용됩니다.아쉬운 점은 PEG 성분이 들어잇다는 점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의심될 경우 소아청소년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은 후 전문의와 상담을 받고 보습제를 선택하시는것을 추천드려봅니다. 그리고 사용 중에도 피부 상태를 주기적으로 관찰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관리를 이어가시길 권장드립니다.

자주하는 질문 (FAQ)


자주하는 질문1: 아토피 피부염은 언제까지 지속되나요?

답변: 아토피 피부염의 지속 기간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증상이 완화되거나 사라지기도 하지만, 일부는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꾸준한 관리와 적절한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하는 질문 2: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음식이 있나요?

답변: 일부 아이들은 특정 음식에 의해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제품, 계란, 땅콩, 밀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아이가 그런 것은 아니므로, 식사 일기를 작성하여 특정 음식이 증상을 악화시키는지 관찰하고, 필요한 경우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3: 아토피 피부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답변: 아토피 피부염을 완전히 예방하는 방법은 없지만, 증상을 최소화하고 악화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해 매일 보습제를 바릅니다.
  • 미지근한 물로 짧은 시간 동안 목욕을 하고, 목욕 후 즉시 보습제를 발라줍니다.
  • 피부를 자극할 수 있는 거친 옷감이나 강한 세제는 피합니다.
  •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며,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