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코라이트산 약품으로한 위 대장내시경 후기 및 주의사항

올해 40이 된 나와 와이프는 올해는 꼭 건강건진을 받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위대장 내시경검사가 준비과정이 많이 힘들고 두려웠지만 건강을 지키기위해 꼭 필요하다 생각하여 하게되었습니다.

먼저 건강 검진의 대장내시경 검사 시 사용하는 피코라이트산의 복용법과 주의사항을 알아보고 정리해보았습니다.

피코라이트산 특징

피코라이트 산은 복용이 간편하고 부작용이 적은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오렌지향이 나는 약으로 150CC 물에 녹여 복용하는데, 저와 와이프는 개인적으로 거부감없이 먹었습니다! 다른 대장내시경 전처치 약물에 비해 복용이 간편하고 환자들의 순응도가 높아 진단의 정확도를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코라이트의 성분

Citric Acid (시트르산) 12g

Light Magnesium Oxide (경질산화마그네슘) 3.5g

Sodium Picosulfate Hydrate (피코설페이트나트륨수화물) 10mg

이 중 산화마그네슘이 변에 수분을 축적해 변의 배출을 돕는 하제로, 피코설페이트나트륨수화물이 장을 자극하는 하제로서의 역할을 한다고합니다.

피코라이트산

피코라이트 복용법

피코라이트는 총 3포로 오전 검사 기준으로

전날 저녁 5시, 전날 저녁 8시 다음 날 새벽 5시에1포씩 복용했습니다.

(검사 시간이나 연령,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복용 용량과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같이 받으신 컵에 150-200ml의 물을 담고 한 포를 넣으면 연기가 올라오면서 살짝 열기가 느껴집니다.

(이거를 그냥 가루로 드시면 절대!안된다고 합니다 화상 위험이 있다고하네요)

​반드시 가루약이 물에 완벽하게 녹아야 합니다!

섞이지 않은 가루를 섭취하게 되면 몸 속에서 열에 의해 화상을 입으실 수 있습니다!

​각각 3번의 약 복용 후 추가로 물을 1리터 씩 같이 마셨습니다.

​피코라이트 주의사항

약을 꼭 물에 완전히 녹여 복용하세요 (화상위험!!)

검사 전날 저녁에 가볍게 흰죽으로 식사를 하신 후 약을 먹으면서 부터는 물과 약 외에 아무것도 드시면 안됩니다.(저희는 정확한 검진을 위해 전날 저녁은 금식하였습니다.)

​검사 직전 금식하시기 전에도 3일 전 부터는 장에 떠다닐 수 있는 깨, 고추가루, 작은씨가 있는 과일, 미역, 나물, 고기 등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검사 3일 전 흰 쌀밥, 씨 없는 과일, 계란, 두부, 생선 등은 드셔도 됩니다.

​검사 직후에는 장에 가스가 많이 차 있고 불편한 상태이므로 가벼운 식사부터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 약을 투여한 후 약 1시간 후부터 장운동이 시작되며, 그 전에 복부 팽만감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약을 먹고 한시간이 딱 되니까 신호가 급격하게 옵니다 ㅎㅎ 그때부터 시원하게 비워냈죠 ㅎㅎ 새벽에도 화장실 3번은 다녀온거같습니다.ㅜ

​약을 투여 후 설사를 하게 되어 약 복용하실 때 외에도 물을 많이 복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온음료도 괜찮습니다!

원래 복용하시는 약이 있으신 경우 미리 예약시 검사 전 복용 여부를 병원에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대장이 완전히 비워져야 검사가 가능하므로 힘드시겠지만 약을 반드시 정해진 시간에 모두 복용하시고, 장을 비워내셔야 합니다.

약 복용 중간에 대변이 맑게 나오더라도 준비된 약을 모두 복용하셔야 합니다.

다른 대장내시경 전처치 약물과 달리 약 복용 시 섭취하는 물의 양이 적어, 3번의 약 투여 이후 반드시 1L의 물을 추가로 섭취하시고, 이 외에도 수분을 많이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안내서

나만의 솔직한 수면 위대장내시경 후기

피코라이트산 약을 복욕하기전 몸무게는 78.5kg정도 되었고 중간에 자기전에 몸무게는 77.77이 되었습니다.배는 고프지만 배가 빵빵한느낌이라 음식이 땡기는 않았습니다. 물 1리터를 마시는게 정말 힘들지만 먹을만 했다? 라고 말할수 있는데 새벽5시에 일어나서 약을 먹고 물을 마시는데 정말 힘들더라구요 진짜 안들어가고 물을 괜히 냉장고에 넣어둔거같아 너무 차가워서 먹기가 더 힘들었습니다. 아니 미지근했더라도 먹기 힘들었을거같습니다ㅋ 너무 잠이 오고 (새벽에도 화장실 들락날락ㅠ) 빨리 먹고 자고싶었으나 빨리 마실수가 없었습니다ㅠ 약 복용후 한시간 후에는 신호가 오는데 와… 변기 뚫리는줄ㅋㅋㅋㅋ정말 놀랬습니다. 그냥 막 쏟아져 나옵니다. 새벽에도 갑자기 신호가 와서 몇번깨고 맑은 노란색이 나올때까지 끝납니다…ㅋㅋ X꼬가 너무 아팠습니다..ㅋㅋ

이제 7시에 파마시메티콘10ml (위장관 기포 가스 제거제)를 두포 먹고 (어린이 시럽약?같았음ㅋ) 병원에 갔습니다. 일부러 화장실은 참았습니다. 소변을 받아야하는데 안나올까봐 참았습니다.ㅋ

이제 다른 검사가 다 끝나고 마지막으로 위 대장내시경을 진행하였습니다. 위 내시경검사를 위한 가스제거제를 한컵주셔서 마시고, 입안에 마취제를 뿌려주시고 옆으로 누웠습니다. 간호사분께서 수면마취제 들어갑니다. 눈감으시고 숨천천히 들이마시고 쉬세요 라고 들어서 숨쉬는데 와이프가 깨워서 일어났다 ㅋㅋㅋㅋㅋ정말 눈깜빡하니까 검사가 잘 되어있었고, 다행히 결과도 좋았다

의사 선생님의 소견도 잘듣고 건강검진을 마무리하고 몸보신하러 삼계탕을 먹으러갔다 ㅋㅋ

역시 위 대장내시경후에는 들깨 삼계탕이다 정말 맛있고 몸보신되는거같았다 ㅋㅋㅋㅋ집에와서 너무 잠이와서 바로 잠들었다 하루가 너무 길고 힘들었지만 건강상태가 다행이 좋다고하니 기분좋게 잠들수 있을거같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