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치료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며, 로게인과 같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국소용 미녹시딜 제품과 프로페시아와 같은 처방이 필요한 경구용 피나스테리드 제품이 있습니다.
또한, 자연 요법으로는 쏘팔메토와 쐐기풀 뿌리 추출물이 있습니다.
각각의 치료법은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모든 약물 사용 시에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차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탈모 치료법

1. 미녹시딜 (Minoxidil)
오늘날 가장 인기 있는 일반의약품 발모제는 화이자의 로게인(Rogaine)입니다.
로게인은 1997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일반의약품 판매 승인을 받았습니다.
원래 혈압약으로 사용되던 미녹시딜은 두피 모발 성장 증가라는 부작용이 발견되어 탈모 치료제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연구 결과
1985년에 실시된 예비 연구에서 실험 대상 남성의 55%가 엑스트라 스트렝스 로게인(5% 국소용 미녹시딜 트리트먼트)으로 모발을 다시 기를 수 있었습니다.
가장 좋은 결과는 탈모 기간이 10년 미만이고 가로 4인치 이하의 대머리였던 남성에게서 나타났습니다.
효과 비교
또 다른 시험 연구에서는 일반 로게인(2% 국소 미녹시딜 용액)과 엑스트라 스트렝스 로게인의 결과를 비교한 결과,
피험자들은 일반 로게인보다 엑스트라 스트렝스 로게인의 모발이 45% 더 많이 자랐으며
두 용액 모두 위약 사용자보다 더 많이 자랐습니다.
사용 시 주의 사항
로게인은 DHT 생성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로게인은 원래 남성용으로만 만들어졌지만 여성용 약품도 생산되었습니다.
여성용 버전도 비슷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사용자는 약물 사용을 중단하면 새로 자라는 모발이 성장을 멈추고 빠지므로,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자극이나 불편함이 지속되면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2. 쏘팔메토 (Saw Palmetto)
많은 사람들이 화학 물질 사용과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자연 치료법을 선택합니다.
쏘팔메토는 DHT 생성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 탈모 예방에 유사한 효과를 보입니다.
쏘팔메토는 전립선 질환 치료에도 사용되며, 모발 성장 촉진 효과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전통적 사용
전통적으로 약초학자들은 모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쏘팔메토를 사용해 왔습니다.
쐐기풀 뿌리 추출물도 탈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처방전이 필요한 탈모 치료법

1. 피나스테리드 (Finasteride) – 프로페시아 (Propecia)
로게인과 같은 국소용 솔루션 외에도, Merck & Company의 프로페시아(Propecia)라는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약물이 있습니다.
이는 탈모 예방 및 모발 재성장 가능성으로 FDA 승인을 받은 유일한 약물입니다.
약물 개발 배경
피나스테리드는 원래 전립선 비대증(BPH) 치료제로 사용되었으나, 환자들이 모발 재성장 효과를 경험하면서 탈모 치료제로 개발되었습니다.
사용 및 효과
프로페시아는 남성형 탈모증(MPB) 환자들에게 DHT 생성을 차단하는 경구용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남성형 탈모증 환자 2,000여 명을 대상으로 4년간 실시한 테스트에서 절반이 새로운 모발이 자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작용
프로페시아의 부작용으로는 성욕 감소, 발기부전, 정자 생산 감소 등이 있으며, 임상 연구 참여자의 3% 미만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약물 사용을 중단하면 부작용이 사라집니다.
가격과 구매 방법
프로페시아는 1개월 공급량에 약 130달러로, 동일한 피나스테리드 약물인 프로스카(5mg)보다 비쌉니다.
일부 사람들은 프로스카를 구입해 알약을 나누어 사용하는 방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주의사항
피나스테리드는 주로 간에서 대사되므로 간 질환이 있는 사람은 복용할 수 없습니다.
PSA 수치를 가릴 수 있어 전립선암 진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의 정보는 탈모 치료에 대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며, 사용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두타스테리드 (Dutasteride)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는 주로 전립선 비대증(BPH, 양성 전립선 비대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두타스테리드는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억제하여 탈모를 치료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효과
두타스테리드는 임상 시험에서 남성형 탈모증(안드로겐성 탈모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두타스테리드는 피나스테리드보다 더 높은 모발 성장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사용
두타스테리드는 일반적으로 하루에 한 번 경구로 복용합니다.
약물은 꾸준히 복용해야 하며, 사용을 중단하면 다시 탈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부작용
두타스테리드의 부작용으로는 성욕 감소, 발기부전, 정액량 감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일부 사용자에게 나타날 수 있으며, 약물 사용을 중단하면 대부분의 부작용이 사라집니다.
드물게 유방 조직의 통증이나 부기, 발진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여성과 임신
두타스테리드는 임신 중인 여성이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약물에 노출되면 남아 태아의 생식기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기타 주의사항
간 질환이 있는 사람은 두타스테리드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또한, 두타스테리드는 PSA 수치를 낮출 수 있어 전립선암 검진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두타스테리드는 탈모 치료와 전립선 비대증 치료에 효과적인 약물이지만, 부작용과 주의사항이 있으므로 사용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타스테리드는 피나스테리드와 함께 대표적인 5α-환원효소 억제제이며, 탈모 치료의 중요한 옵션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