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싸개는 아이가 자궁 밖 생활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주며, 팔다리를 흔드는 모로반사를 줄여 덜 깨고 편안하게 잘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속싸개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속싸개의 윗부분: 아이의 머리가 속싸개의 접힌 모서리 위로 오도록 합니다.
- 왼팔 싸기: 왼팔을 곧게 편 상태에서 왼쪽 모서리를 몸 위로 감싸고 오른팔과 몸 사이에 넣습니다.
- 오른팔 싸기: 오른팔을 내려 담요의 오른쪽 모서리를 왼쪽 옆구리 아래로 접어 넣습니다.
- 다리 여유: 다리가 움직일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 가슴 압박 조절: 가슴과 속싸개 사이에 손가락 두세 개가 들어가야 적절합니다.
목차
속싸개 중단 시기와 방법
속싸개는 보통 2~3개월경, 아이가 뒤집기를 시도할 때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단할 시기를 판단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뒤집기 시작: 아이가 몸을 뒤집으려는 시도가 보일 때.
- 거부 반응: 아이가 속싸개에 불편해할 경우 즉시 중단.
- 대근육 발달: 스스로 속싸개를 걷어찰 정도로 근육이 발달한 경우.
중단 방법은 **완전 제거(급진법)**와 **서서히 적응(점진법)**이 있습니다.
점진법은 며칠 동안 한쪽 팔을 빼는 것부터 시작해 자유로운 상태로 적응하게 합니다.
손싸개는 언제까지 해야 할까요?
손싸개는 아이의 얼굴을 긁는 것을 방지하지만, 자연스러운 탐색과 촉감 경험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생후 4주 이후부터는 손을 사용할 시간을 늘려주고, 아이가 자주 상처를 낸다면 잘 때만 손싸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싸개 처방전:
- 생후 4주가 지나면 착용 시간을 줄이고 손으로 탐험할 기회를 줍니다.
- 아이가 얼굴을 긁더라도 보습제를 발라 상처가 약하게 나도록 도와주세요.
- 손톱은 매달 다듬어 날카로움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